

SkyvalleyCC Brand Site Renewal
digitalDigm has renewed the PC/Mobile version of the SkyvalleyCC’s official website.
digitalDigm重建了具有SkyvalleyCC品牌形象的PC端、手机端的官方网站。
Toykingdomplay Official Website Open
digitalDigm has opened the official website of Starfield Goyang Toykingdomplay in pc/mobile version.
digitalDigm搭建了Starfield Goyang Toykingdomplay 商城PC端、手机端的官方网站。
TRIP N BUY Integrated App, Ho chi minh Ver. Open
digitalDigm opened TRIP N BUY Integrated App. The app includes the four cities that opened so far and the newly opened Ho Chi Minh contents.
digitalDigm新开发了综合版本的TRIP N BUY,在手机应用里可搜索胡志明等4大城市的旅游信息。

digitalDigm Established Vietnam Corporation
digitalDigm completed the establishment of foreign branches in Vietnam following China and Hong Kong.
继中国大陆、香港分公司,digitalDigm在越南成立当地法人。


BCcard Won a Grand Prize in Korea SNS Award 2017
digitalDigm won a grand prize for BC Card in ‘Credit Card’ category at 2017 Korea SNS Award 2017.
digitalDigm运营的BC卡SNS在2017 韩国SNS颁奖典礼的信用卡部门获得了连续三年的大奖。

digitalDigm Ho Chi Minh/Hanoi Investment Briefing
digitalDigm conducted Ho Chi Minh/Hanoi investment Briefing in two times, and plan to do site investigation.
digitalDigm本月进行了两次的越南胡志明/河内房地产投资说明会,以后将要实地考察访问房基。

Skyscanner Hong Kong Tourism Board, Philippine air Marketing and ANTOR (The Association of National Tourist Offices and Representatives in Korea) Meeting
digitalDigm proceeded Hong Kong Tourism Board WineandDine Festival and Philippine air Marketing, and had a meeting with ANTOR.
digitalDigm进行了香港旅游局的 Wine & Dine Festival与菲律宾航空的Skyscanner营销,召开了驻韩海外旅游局协会的会议。
This month, digitalDigm has selected 4 trend-index as following: ‘manless shop’, run by machine without labor, ‘daiso’, where sells from stationery to daily supplies with reasonable price, ‘HMR’, being popluar by single households growth, ‘pet entertainment’, TV program shoot with pet.
本月digitalDigm选定的趋势分别是以无人自动化机器运营的‘无人卖场’,从办公用品到生活用品各种各样的东西都以低廉的价格销售的‘大创百货(daiso)’,随着单人家庭的增加而销售额也增长趋势的‘家庭快餐’,拍摄与宠物相伴的场景的综艺节目‘宠物节目’。



무인매장이란 무인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직원과의 대면 없이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을 말한다. 영화관이나 터미널에서 무인발권기를 이용해 발권하는 것이 익숙한 요즘, 점점 무인화 자동시스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인공지능이 보편화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문재인정부가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10,000원으로 인상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국내 인건비에 대한 부담은 늘어나고, 반면 인력을 구하기는 어려워졌다. 이에 점주들은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한 인건비 절약으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고객 입장에서도 캐셔를 마주하지 않고 빠르게 주문과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홈플러스에서는 무인계산대를, 이마트24는 무인매장을 점차 확대 중에 있으며, 버거킹, 맥도날드 등도 주문받는 인력을 줄여 무인화 자동시스템을 설치했다. 해외 기업에서는 좀더 선진화된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데, 미국의 ‘아마존 고’나 중국의 알리바바에서 선보인 ‘타오카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 및 식료품 매장인 이곳은, 입장 시 QR코드를 스캔하여 개인 고유의 식별코드를 부여받는다. 진열대에서 물건을 집으면 센서기술, 딥러닝 알고리즘으로 자동으로 인식하며, 바코드를 찍거나 별도의 계산절차 없이 그대로 나오면 자동결제되어 정산 내역을 스마트폰으로 확인 가능하다. 중국 무인 편의점 F5웨이라이상뎬(F5未商店)의 사례를 보면 하나의 지점을 운영하는데 일반 편의점 대비 75%의 비용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계산대나 캐셔의 공간을 줄일 수 있어 공간활용 면에서도 뛰어나다. 시장조사기관 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무인편의점 매출 규모는 398.4억 위안으로, 2022년에는 1조8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직까지 국내 무인매장은 해외 사례에 비해 한정적이고 기술적 보완도 필요하지만, 추후 무인매장이 상용화된다면 점주는 인력난과 인건비문제를 한번에 해결하고 고객들에는 편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다이소가 전국 1200개 매장과 더불어 2016년 기준 연 매출을 1조5600억 원을 넘어서며 유통 공룡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판 100엔숍을 내세우며 천원 단위로 저렴한 생활용품을 판매하던 다이소는 이제 주방, 인테리어, 식품, 화장품, 문구류까지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판매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렴한 가격 대비 합리적인 디자인과 품질을 제공하여 가성비 좋은 곳으로 손꼽힌다. 할로윈시즌, 소풍 시즌에 맞춰 시즌제품을 선보이는가 하면 저가형 화장품 브랜드 ‘크러시 온 유’를 런칭하는 등 고객의 니즈에 맞춘 마케팅도 한몫을 했다. 이렇게 다이소가 성공가도를 달리자 유사업체도 생겨났다. 일본 중국 합작 브랜드인 ‘미니소’, 이랜드가 선보인 SPA브랜드 ‘버터’ 등이 후발주자로 나섰다. 한편, 2018년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다이소는 문구점 등의 골목상권을 위협한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으나 한동안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가정간편식이 꾸준히 시장의 파이를 넓혀가고 있다. 1~2인 가구가 급증한데다 다인 가구에서도 맞벌이, 소비패턴의 변화 등의 이유로 간편식 소비가 급증했다. 한국 농수산 식품 유통공사에 따르면 가정간편식 시장은 지난해 2조7,000억 원으로 2010년 대비 3배 가량 성장했으며 올해는 3조 원이 넘어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종류의 다양화도 눈에 띈다. 이전에는 편의점 도시락, 샌드위치 등을 쉽게 떠올렸으나 최근에는 야식, 안주, 찌개부터 반찬까지 다양한 메뉴들이 출시되었고, 더불어 맛도 향상되었다. 국내 식품업계 1위인 CJ 제일제당에서만 햇반, 비비고, 고메 등에 힘입어 매출 1조 원을 돌파했으니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짐작할 만하다. 현재 국내에서는 CJ제일제당과 오뚜기, 아워홈 등이 선두주자를 달리고 있으나 이마트, 신세계푸드, 한국야쿠르트 등이 각자의 강점을 내세워 입지를 넓히고 있어 한동안 기업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반려동물예능이 쿡방, 육아, 여행예능에 이어 방송가에 전성기를 맞았다. 펫팸족(Pet+Family)의 1000만 시대가 도래하면서 주인과 동물이 함께하는 일상을 다룬 예능이 제작되고 있다. MBC <하하랜드>, tvN <대화가 필요한 개냥>, 채널A <개밥주는 남자>, EBS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등 5개 프로가 넘는다. 그만큼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도 상승했다는 의미다. 실제 2012년 9,000억 원 규모던 반려동물시장은 지난해 2조 3천억 원으로 5년 만에 3배 가까이 커졌다. 그러나 최근 견주의 부주의로 인한 사건사고가 계속되면서 반려동물예능이 더욱 엄격한 기준으로 제작되어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재미 위주로 흘러가다 보니 목줄이나 입마개, 훈육 등의 ‘페티켓(Pet+Etiquette)’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려동물과의 공존을 위한 의식과 규범이 자리잡는 시기인 만큼, 더욱 엄격한 기준으로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제시해주길 바란다.
Individual and Organization - X. Risk and Responsibility
The 10th story in ‘Individual and Organization’. This month CEO Clint Lim wrote about the matters to think about risk and responsibility.
本月林钟贤代表个人与团队的第十篇文章叙述了关于应对危机和随之的责任我们该思考的问题。

CEO 임종현 Clint Lim Clint.lim

KPI Leads Our Action
This month in digital insight,CMO James Park wrote about the concept of KPI and planning method.
本月的digital insight,digitalDigm 朴在旭(James Park)CMO叙述了KPI的概念和树立方法论。

CMO 박재욱 James Park jamespark21

Alcohol Prevention Campaign ‘Like my addiction’
This month, Designer Sara Lim introduces instagram event ‘Like my addiction’ produced by Alcohol prevention association ‘Addict Aide’ and BETC Agency.
本月Sara Lim设计师将介绍酒精中毒预防机构Addict Aide与代理公司BETC PARIS携手进行的Instagram(照片墙)活动 'Like my addiction'。
Designer 임사라 Sara Lim im.ddadda

Hot Place of Soul Food, Gyeonglidangil-street
Tip
용산구청의 통계에 따르면 이태원/한남동에만 300곳이 넘는 세계 음식점이, 국가별로는 34개국의 음식이 있다고 하니 미각의 세계여행을 떠나보자.This month in inside Hannam, Mia Kim introduces Gyeonglidangil-street, where can try characteristic soul food.
本月的inside汉南,Mia Kim经理将介绍能品尝各国的个性灵魂食物的经理团路。
Manager 김예인 Mia Kim kkimyeni


TRIP N BUY

트립앤바이 제주 제휴사 리스트
